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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4-03 11:59
[일반유통과 로컬푸드시스템의 차이]
 글쓴이 : 양평로컬푸…
조회 : 554  
일반유통은 상품이 다수의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되므로 가격 주도권이 구매자에게 집중되는 구조이다.
 
특히 일반소매유통업체의 경우 매장건축 또는 임차비용, 고급인테리어 설치비용, 매장집기설치, 고객서비스를 위한 다수의 직원채용 등을
위한 자본투입비용을 상품구매 및 판매비용 사이의 마진으로 상쇄시켜야 최종 순수익이 발생하므로 바이어는 생산자에게
낮은 가격에 구매하려고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또한 도매업체의 경우에도 소매유통업체에 공급하기 위하여 소분작업도중 발생하는 감모분, 작업인건비용, 작업장비용, 소매유통업체
장려금 지급 등을 위하여 일정한 수준의 마진을 상품에 붙여야 한다.
 
반면 로컬푸드시스템은 다단계인 유통단계를 단축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거래하거나 한단계(로컬푸드 직매장)의 유통단계만을 거쳐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이익을 보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유통단계가 축소됨으로인해 물류시간이 단축(푸드마일리지)되어 신선한 상품을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부가적인 이익이 발생한다.
일반적인 유통업체의 상품 리드타임은 3~4일 이상이며 로컬푸드의 경우 당일 또는 하루의 리드타임만을 가질 뿐이다.
 
그림1.png


생산자 - 도매 - 소매 - 소비자의 단계를 생산자 - 소비자 또는 생산자 - 로컬푸드직매장 - 소비자로 축소하여 생산자의 수취가격을
높이는 것이 바로 로컬푸드시스템의 핵심이다.
 
이러한 로컬푸드의 개념을 대형유통업체나 일반유통업체가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로컬푸드라는 상호를 이용하여 유통을 하고자
했던 대다수의 업체들은 현재 사라지거나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다시말해 로컬푸드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직거래의 한가지 유형이며 유통단계를 줄이는 것이 로컬푸드 시스템의 핵심성공 Factor라고 할것이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4-12-29 10:18:54 조합소식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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