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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08 09:31
6차산업화
 글쓴이 : 양평로컬푸…
조회 : 494  
6차산업화에 대한 이론
농촌 마켓화 및 농업의 종합 산업화, 직매장, 그린 투어리즘-도시와 농촌교류, 지역내발적 농식품 비즈니스, 농상공연계, 경영
다각화
등 크게 6개 키워드로 구분된다.
 
① 농촌 마켓화 및 농업의 종합 산업화
마케팅 전략의 개념을 토대로 농촌 마켓화를 농촌의 장소, 상품, 마음을 담아 도시민들에게 지역 현지에서 제공하는 사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면적인 지역 활성화를 재촉하는 농촌지역산업의 창출 방법이며, ‘농촌을 통째로 산업화(農村まるごと産業化)’라고 하는 캐치프레이즈에서 알 수 있듯이, 농촌 주민의 공동체 의식을 끌어내는 것을 출발점으로 한 농촌 활성화 운동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② 직매장
직매장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특산물을 해당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것으로서 지산지소(地産地消)와 관련된 활동의 한 형태로서
오래전부터 실천되어 온 것이다. 복잡해지는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강력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으며,
다양한 농특산물을 취급하는 소매업의 한 형태로서 농산물 직매장이 각지에 설립되어 발전되고 있다. 이 논의에 대해서는 농산물
공급측인 생산자의 조직화, 직매장 자체 관리, 수요측인 소비자의 구매행동 등의 관점에서 많은 연구 성과가 존재하며 또한, 이러
한 대부분의 연구 성과는 개별 농업자의 생산 의욕 향상이나 지역 사회의 활성화에 연계되는 활동으로서 직매장을 긍정적으로 평
가하는 경우가 많다.

③ 그린 투어리즘·도시와 농촌 교류
도시민의 여가활동 요구에 대응하여 농촌 경관이나 자연환경 등 농촌이 가지는 다면적 기능의 외부효과에 대해 관광농원이나
농가민박 등의 활동에 의해 내부화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도시와 농촌 교류를 파악하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이 논의에 대해서는 이들 활동을 통한 경제적 교류에 의한 농촌 활성화가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지만, 경제적 측면뿐만이 아닌
교류의 계속성과 쌍방향성, 교류가 가져오는 주체(주최측과 참가측)의 인식 변화 등 이들의 활동을 평가하는 관점은 다양하다.
 
④ 지역내발적(地域內發的) 농식품 비즈니스
지역 내에서 원료 생산부터 가공, 판매, 서비스 제공에 이르는 가치사슬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치사슬의 성공에
대해서는 제1차, 제2차, 제3차산업의 모든 주체가 경쟁력을 향상시켜 지속적인 소득 확대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논의에 대해서는 특히, 활동 주체는 지역 내 농업부문이지만 식품산업 클러스터의 형성 등 지역 내외의 식품 및 관련 산업과의 연계, 산업집적 및 기술이전에관한 논의 등 타 지역 및 타 분야와의 연계도 중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⑤ 농·상·공 연계
산업간 연계를 도모함으로써 전체 경제활동의 수준을 제고할 필요성은 예전부터 지적되어 왔지만, 농·상·공 연계라고 하는
단어가 주목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 후반이다. 일본의 경우, 농상공 연계 관련법 신설(2008년), 경제산업성과
농림수산성에 의한 정책적 지원이 개시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농상공 연계사업 추진이 급속히 전개되었다.
경제산업성과 농림수산성이 공표한 사례집인 농상공 연계 88선(選)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물에 따르면 농·상·공 연계 사례
에서는 제조업 부문이 주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농업 부문이 주도하는 경우에는 법인화를 달성하고 있는 주체가 대부분이라는 것, 상업·서비스 부문의 참가가 상대적으로 희박하다는 것 등이 지적되었다.
많게는 농업 부문과 공업 부문을 중심으로 하는 단편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것에 그치는 사례가 많으며, 농업 부문과 상업·서비스 부문과의 연계, 각 부문 간의 융·복합적인 연계가 별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 혁신 실현이나 지역 전체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작다는 것 등의 원인이 지적되고 있다. 이와 같이 농·공·상 연계는 지역사회 파급효과가 부족하고 소규모 개별농가 경영체에게는 이윤이 돌아오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많이 지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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